웬만한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몸매가 좋았으면 하는 희망 사항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몸매를 가꾸는 방법을 모르며 그저 덜먹기를 하거나 오직 운동만 할 것입니다.
몸매가 좋아지고 싶다면 필자는 운동과 식단이 같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식단, 다시 말해 다이어트에 관하여 제가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펼쳐보고자 합니다.
다이어트의 정석?
먹는 양이 사용하는 양보다 작으면 그것을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먹는 양을 대충 알 수 있지만 사용하는 양을 측정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먹는 양을 대폭 줄이는데 그렇게 하면 제대로 된 다이어트를 할 수가 없습니다.
먹는 양을대폭 줄이면 처음에는 수분과 글리코겐이 빠져서 체중감소가 굉장히 빠르게 되지만
수분이 다 빠지면 체중은 더 이상 빠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육량도 빠져서 좋지 못한 다이어트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해야 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는 사용하는 양보다 먹는 양을 500 ~ 700Kcal를 줄여야
성공적인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용하는 양이 천천히 줄어들게 되고 줄어드는 양만큼 먹는 양도 천천히 줄여줘야
근육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당 50kcal씩 점점 줄여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기간이 길어지면 먹는 칼로리가 0칼로리가 될 텐데 어떡하냐?"
이제 이러면 한달에 한 번 정도 치팅데이를 가지면서 몸을 한번 회복시키는 게 좋습니다.
식단은 어떻게 짜는데?
여기서부터 살짝 복잡한데 집중 잘하셔야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성인 남성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사용하는 양)은 2500kcal이고 여성은 1900kcal 정도 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70kg 성인 남성 기준으로 계산해드리겠습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여자의 경우 몸무게 1kg당 1.5g, 남자의 경우 몸무게 1kg당 2g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을 짜게 되면 단백질은 g당 4kcal 이니까 자신이 먹는 단백질양에 x 4 를 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단백질은 70 x 2 x 4 = 560kcal를 해주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이 되고
그러면 전체 사용하는 양(2500kcal)에서 단백질 560kcal를 빼면 1940kcal가 남는데
그것을 탄수화물, 지방에서 채워주면 됩니다.
탄수화물은 g당 4kcal, 지방은 g당 9kcal이므로 여기서 탄수화물을 많이 가져가면 일반식, 지방을 높게 가져가면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이 됩니다.
요약하자면 : 단백질 권장 칼로리를 맞추고 나머지를 탄수화물 지방으로 맞추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은 다이어트는 짧고 굵게 하는 게 아니라 운동과 병행하면서 기간을 길게 가져가야 건강한 다이어트가 완성된다고 봅니다.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건강해졌으면 합니다.
참고로 제 설명이 부족했다면 좋은 영상과 좋은 사이트를 추천해주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03UO8Zxhyo
댓글